인도의 육파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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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Veda)경전을 그대로 따르자는 학파가 미맘사학파 철학과 베단타학파 철학이었으며, 베다경전을 다소 수정하여 만든 우파니샤드(Upanisad)를 따르자는 학파가 상키야학파 철학과 요가학파 철학이고, 베다나 우파니샤드를 논리적으로 分析(분석)하여 오해를 없애는 것을 주장하는 학파가 니야야학파 철학과 바이세이시카학파 철학이다. 물질의 근원이며, 자연(自然) 그 자체인 프라크르티는 활동성의 성질을 가진 3 구나(Gunas) 즉, 순질(淳質), 동질(動質), 예질(質)에 의하여 정지된 균형을 이루지만, 이 균형이 깨졌을 때 물질적 變化를 가져온다.





인도의 육파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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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의 육파 철학
인도철학의 point은 6파 철학이며, B.C 600 ~ 100사이에 처음 되어 AD 400년경에 절정을 이루었던 힌두이즘(Hinduism)의 철학적 흐름이 6파 철학이다. 즉 인도철학을 종합하면 요가철학으로 귀결된다
1) 상키야(Samkhya)학파 : 개조(開祖) - 카필라(Kapila : BC350~250경)
우주적인 본질에 관한 사유가 형이상학적인 원리와 형이하학적 실체를 인식하는 방법으로써...
◈ 인도의 육파 철학
인도철학의 point은 6파 철학이며, B.C 600 ~ 100사이에 처음 되어 AD 400년경에 절정을 이루었던 힌두이즘(Hinduism)의 철학적 흐름이 6파 철학이다. 이로부터 근원적 사유기능인 마하트(Mahat), 또는 우주적 지성인 붓디(Buddhi)가 출현하여, ‘나’라는 자의식이 생기고, 다섯 감각기관인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과 6가지 기능의 발성기관, 손, 발, 배설기관, 생식기관과 마음(意)이 생겨나며, 대상영역의 색(色), 성(聲), 미(味), 촉(觸), 향(香…(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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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인도의 육파 철학
다. 이 유파(流波)들은 각기 다른 논리와 유사성으로 서로 상호 보완과 공통성을 갖으며, 베다경전을 보편적인 삶의 철학으로 발전시켰다. 이 유파(流波)들은 각기 다른 논리와 유사성으로 서로 상호 보완과 공통성을 갖으며, 베다경전을 보편적인 삶의 철학으로 발전시켰다. 즉 인도철학을 종합하면 요가철학으로 귀결된다
1) 상키야(Samkhya)학파 : 개조(開祖) - 카필라(Kapila : BC350~250경)
우주적인 본질에 관한 사유가 형이상학적인 원리와 형이하학적 실체를 인식하는 방법으로써 신(神)들의 가르침이라는 베다(Veda)적으로 고정된 시각에서 탈피하여 상이한 인간중심의 철학인 유일한 실체에 대한 2가지 근원적 원리를 상정하고 있다아
순수정신과 미분화된 물질의 근본원질이 그것이다. 순수정신 푸루샤는 실체로서의 개아(個我)이며, 그 본질은 지(知)또는, 사(思)이며, 어떤 활동도 없이 근본원질을 관조할 뿐이다. 베타(Veda)경전을 그대로 따르자는 학파가 미맘사학파 철학과 베단타학파 철학이었으며, 베다경전을 다소 수정하여 만든 우파니샤드(Upanisad)를 따르자는 학파가 상키야학파 철학과 요가학파 철학이고, 베다나 우파니샤드를 논리적으로 分析(분석)하여 오해를 없애는 것을 주장하는 학파가 니야야학파 철학과 바이세이시카학파 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