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초등 연계교육의 실태과 발전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19:40
본문
Download : 유 초등 연계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hwp
[유아교육학]유초등연계교육의현황과발전방향 , 유 초등 연계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인문사회레포트 ,
[유아교육학]유초등연계교육의실태과발전방향
현행 두 교육기관의 교육에 있어서의 연계를 위하여, 유·초등 연계교육의 necessity 및 목적과 비 연계의 원인을 알아보고, 현재 연계교육의 실태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해 향후 project 및 개선방안을 논의 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성공적인 연계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따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유 초등 연계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hwp( 32 )






유 초등 연계교육의 실태과 발전방향
,인문사회,레포트
다.
순서
설명
유치원과 초등학교교육이 연계되어야 할 필요성(必要性)에 대하여 나정(1997)은 첫째, 발달은 연속적이며, 둘째, 교육의 효율를 최적의 수준으로 올리기 위함이고, 셋째, 개인차를 고려하기위해서 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주로 아동발달과 교육과정이 측면에서 고찰된 것으로 다음에서 발달적 측면과 교육의 효율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기로 한다(고정곤·최태식, 2003).
가. 발달적 측면
1) Piaget의 인지 발달 theory(이론)
Piaget는 인지 발달 단계를 감각 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15세)의 네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Piaget가 제시한 인지발달 단계에 의하면 유치원의 유아와 초등학교의 1,2학년 아동은 전조작기에 해당된다 전조작기는 다시 전정이 기(2~4세)와 직관적 사고기(4~7세)로 구분되는데, 유치원의 유아와 초등학교1,2학년 아동은 직관적 사고기로서 더욱 발달상 같은 시기에 속한다. 이 시기의 사고는 비체계적이며 비논리적이고 자아중심성(egocentrism)이 강하여 모든 것을 자신의 관점에서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며 또한 사고의 방법이 즉흥적이고 개별적이며 직관적이다(고정곤·최태식, 2003).
물활…(생략(省略))
현행 두 교육기관의 교육에 있어서의 연계를 위하여, 유·초등 연계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과 비 연계의 원인을 알아보고, 현재 연계교육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해 향후 과제 및 개선방안을 논의 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성공적인 연계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