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theory 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그 기초theory 들을 정리(ar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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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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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 방법과 내용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다 보면, 우리는 다시 교육목적에 대한 문제로 돌아가게 된다. 6세 이전까지는 가정에서의 교육을 중시하였다.
설명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그 기초이론들을 정리하시오(참고자료) 유아교육 철학 * 교육철학자들에 관한 지식을 가져야하는 이유 1.우리가 지금까지 유명하다고 생각해온 학자들의 희망과 사상을 알게 되면 오늘날의 사상이 반드시 새로운 사상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6세 이전까지는 가정에서의 교육을 중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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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우리가 지금까지 유명하다고 생각해온 학자들의 희망과 사상을 알게 되면 오늘날의 사상이 반드시 새로운 사상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theory 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그 기초theory 들을 정리(arrangement)하시오(참고자료(資料))
Ⅰ. 고 대
2. 플라톤(Platon, B.C.427-347)
1.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유아교육 철학
* 교육철학자들에 관한 지식을 가져야하는 이유
A. 서양 교육사상
어떤 작업에서든 가장 중요한 것은 출발점이다. 그는 출생으로부터 5세에 이르기까지는 국가가 경영하는 육아원에서 보모에 의해 신화나 동화를 비롯한 좋은 건강과 습관 형성을 위한 초보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특히 어리고 여린 상태인 경우에 그것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그 기초이론들을 정리하시오(참고자료)





Ⅰ. 고 대
아테네의 귀족 가문에서 출생하였으며 소크라테스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정치사상의 근본적인 차이는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로 대비되어질 수 있다.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정치사상의 근본적인 차이는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로 대비되어질 수 있다아 그리고 두 나라의 기질적 차이에 의해 교육의 제도·내용·방법에 있어 큰 대조를 이룬다. 그 이유는 성격이 형성되고 바람직한 인상을 갖게 되는 때가 바로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성격이 형성되고 바람직한 인상을 갖게 되는 때가 바로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1) 유아교육의 중요성 강조 어떤 작업에서든 가장 중요한 것은 출발점이다. 그러나 그들의 기본적인 교육목적은 비슷해서 좋은 시 민 , 강한 군대를 양성하여 국가를 보호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기본적인 교육목적은 비슷해서 좋은 시민, 강한 군대를 양성하여 국가를 보호하자는 것이었다.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은 바로 교육자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는 출생으로부터 5세에 이르기까지는 국가가 경영하는 육아원에서 보모에 의해 신화나 동화를 비롯한 좋은 건강과 습관 형성을 위한 초보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 페스탈로치, 듀이
그리스 文化(culture) 를 서구文化(culture) 의 모체라고 하지만, 그 중에서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effect(영향) 이 가장 크다.
초기(유아기)교육의 중요성
* 교육철학자들에 관한 지식을 가져야하는 이유
1.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유아교육 철학
1.우리가 지금까지 유명하다고 생각해온 학자들의 희망과 사상을 알게 되면 오늘날의 사상이 반드시 새로운 사상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아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theory 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그 기초theory 들을 정리(arrangement)하시오(참고자료(資料))
다. 그러므로 철학의 문제는 교육목적 이하 교육제반 문제의 기초가 된다. 그리고 교육목적은 교육철학의 문제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2. 플라톤(Platon, B.C.427-347) 아테네의 귀족 가문에서 출생하였으며 소크라테스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기본적인 교육목적은 비슷해서 좋은 시민, 강한 군대를 양성하여 국가를 보호하자는 것이었다.
순서
A. 서양 교육사상
아테네의 귀족 가문에서 출생하였으며 소크라테스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예) 놀이의 교육적 가치 : 프뢰벨
예) 놀이의 교육적 가치 : 프뢰벨
2. 플라톤(Platon, B.C.427-347)
2. history(역사) 적인 교육학자들의 많은 사상은 현대교육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상으로 남아있다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은 바로 교육자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1) 유아교육의 중요성 강조
그리스 文化(문화)를 서구文化(문화)의 모체라고 하지만, 그 중에서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影響이 가장 크다.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정치사상의 근본적인 차이는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로 대비되어질 수 있다 그리고 두 나라의 기질적 차이에 의해 교육의 제도·내용·방법에 있어 큰 대조를 이룬다. A. 서양 교육사상 Ⅰ. 고 대 1.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그리스 문화를 서구문화의 모체라고 하지만, 그 중에서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영향이 가장 크다. 어린이는 6세가 되면 학교에 보내 정규교육을 받을 것을 주장하였다
3. 교육 방법과 내용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다 보면, 우리는 다시 교육목적에 대한 문제로 돌아가게 된다된다. 그러므로 철학의 문제는 교육목적 이하 교육제반 문제의 기초가 된다. 그리고 두 나라의 기질적 차이에 의해 교육의 제도·내용·방법에 있어 큰 대조를 이룬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에 대한 theory(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그 기초theory(이론)들을 정리하시오(참고reference(자료))
초기(유아기)교육의 중요성
* 페스탈로치, 듀이
2. 歷史적인 교육학자들의 많은 사상은 현대교육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상으로 남아있다아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은 바로 교육자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어린이는 6세가 되면 학교에 보내 정규교육을 받을 것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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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교육의 중요성 강조
3. 교육 방법과 내용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다 보면, 우리는 다시 교육목적에 대한 문제로 돌아가게 된다. 어린이는 6세가 되면 학교에 보내 정규교육을 받을 것을 주장하였다
어떤 작업에서든 가장 중요한 것은 출발점이다. 그러므로 철학의 문제는 교육목적 이하 교육제반 문제의 기초가 된다된다. 예) 놀이의 교육적 가치 : 프뢰벨 * 페스탈로치, 듀이 초기(유아기)교육의 중요성 2. 역사적인 교육학자들의 많은 사상은 현대교육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상으로 남아있다. 특히 어리고 여린 상태인 경우에 그것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그리고 교육목적은 교육철학의 문제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특히 어리고 여린 상태인 경우에 그것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그 이유는 성격이 형성되고 바람직한 인상을 갖게 되는 때가 바로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는 출생으로부터 5세에 이르기까지는 국가가 경영하는 육아원에서 보모에 의해 신화나 동화를 비롯한 좋은 건강과 습관 형성을 위한 초보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6세 이전까지는 가정에서의 교육을 중시하였다. 그리고 교육목적은 교육철학의 문제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