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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 물 교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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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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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통(?)은 그대로 해방후까지 연결되어 도시는 물론 농촌과 어촌에서까지, 행정계통뿐만 아니라 일반인까지도 농악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
농악(農樂) 이라는 용어에는 어떤 형태로든 저항하는 속성을 가진 굿을 하찮은 존재(농민)들의 기분풀이(樂) 정도로 어떻게든 폄하하려는 의도가... , 풍 물 교 재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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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악(農樂) 이라는 용어에는 어떤 형태로든 저항하는 속성을 가진 굿을 하찮은 존재(농민)들의 기분풀이(樂) 정도로 어떻게든 폄하하려는 의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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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악(農樂) 이라는 용어에는 어떤 형태로든 저항하는 속성을 가진 굿을 하찮은 존재(농민)들의 기분풀이(樂) 정도로 어떻게든 폄하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 이는 원초적인 생명력과 무서운 결집력, 폭발적인(신명이 바탕이 될때) 파괴력을 갖는 굿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고 그 무엇이란 말인 가? 이의 대표적인 실례는 일제가 시장에 관한 법 , 집회에 관한 법 과 같은 법령까지 제정하여 당산굿을 금하는 등 굿을 통제했으며, 착취를 해갈 생산물획득의 경우(농사장려)에만 풍물허가를 주기때문에 농악이라는 명칭으로 주재소에 신청 해야만 굿을 칠 수 있었던 역싸적 사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마저도 일제말기에는 숟가락까지 훑어가는 놋쇠공출 의 무서운 회오리에 쇠와 징도 운명을 같이했으니 농악이란 이름으로도 굿을 칠래야 칠 수 없는 상태까지 내몰린 것이다. 어느덧 농악은 해방후 민속학계의 학술용어로도 굳건히 자리잡았고 국가에서 주관하는 culture행사(전국농악경연대회, 전국민속경연대회, 전주대사습 등)에는 농악이라는 용어가 formula(공식)적인 용어로서 그 위력을 발휘했고 지금도 변함이 없다. 민속예술이라는 관점, 굿의 정신과 기능을 제거하고 원형론에 입…(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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