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페란토 운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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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5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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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시기 에스페란토 운동의 history는 다른 부문의 文化(문화) 운동과 마찬가지로 일제의 식민통치 정책과 일정한 관련성을 띠고 있다 일제는 1919년 3·1 운동으로 한민족의 저항이 전민족적으로 폭발하자 개화기 이후 1910년대까지 진행한 강압적인 통치를 기만적인 ‘文化(문화)정치’로 바꾸었다.
이 시기 에스페란토 운동가들은 초기에 주로 日本 이나 china에서 에스페란토를 배워 왔는데, 조선에 돌아와 조선 민중에게 직접 보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재류를 발표하였다. 이것은 운동의 결과가 식민지에 사는 대다수 민중에게 efficacy적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했으며, 결국 그 영향의 범위가 주로 지식인 계층에 한정되어 있었음을 말해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적어도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에스페란토가 ‘현대의 요구’로서 당시에 밀려 들어온 많은 새로운 사상 조류의 하나였음은 분명하다.
일제 시기에 나온 한국인이 쓴 에스페란토 교재 죽보기
1922년: 김 억, “에스페란토 자수실” 「개벽」 제 3권 9호-12호
1923년: 신봉조, 「독습용 에스페란토 독본」 (단행본)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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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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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시기 에스페란토 운동의 역싸는 다른 부문의 문화 운동과 마찬가지로 일제의 식민통치 정책과 일정한 관련성을 띠고 있다. 이 시기의 에스페란토 운동은 文化(문화)정치가 처음 되던 1920년대 초반에 갑작스러울 정도로 하나의 새로운 문물로서 introduction되어 퍼지다가 1930년대 중반 이후 비합법적으로 되어 공개적인 활동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일제는 1919년 3...
일제 시기 에스페란토 운동의 역사는 다른 부문의 문화 운동과 마찬가지로 일제의 식민통치 정책과 일정한 관련성을 띠고 있다.
이 시기 조선 에스페란토 운동의 특징은, 국외의 경우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경향의 에스페란토 운동이 존재했지만 에스페란토의 introduction와 초보적 강의 수준의 활동이 계속 되풀이 되었으며, 초보적인 단계를 벗어나 실제 생활에 에스페란토를 사용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언론·집회의 자유를 조금 허용함으로써 민족 운동의 흐름을 파악하는 동시에 친일파를 육성하여 민족 운동을 분열시키다가, china 본토에 대한 침략이 본격화 될 즈음인 1930년대 후반 이후에는 조선 민족의 말살 정책으로 조선의 숨통을 죄어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