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목회상담의 동향과 전망(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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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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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상담)를 함에 있어서 우리는 목회자인 동시에 신학자이다. 그 심리상의 심층의미에 관한 문제만도 아니다. 우리는 치료를 할 때 신학자로서 우리가 하는 일에 확신을 가진다. 우리는 신학을 하면서 치료사로 활동할 기회를 가진다. 다시 한번 우리의 직분이 무엇인가 생각하고 우리가 이 길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선택을 받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때가 되었다. 상담이 죄, 회개, 중생 같은 기독교의 근본 교리까지를 포함하게 될 때, 그것이 가질 수 있는 비상담적 요소나 위험성에 관한 논의는 별도의 지면을 요구한다. 우리는 신학을 하면서 치료사로 활동할 기회를 가진다. 우리는 신학을 하면서 치료사로 활동할 기회를 가진다. 우리는 치료를 할 때 신학자... , 한국 목회상담의 동향과 전망(초안)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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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목회상담의 동향과 전망(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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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마치 내담자의 치료가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린 것처럼 그들을 구원하는 일로 우리가 분투할 때가 바로 그러한 때이다.다만 분명한 것은, 상담은 상담적 구조와 과정을 거쳐 위와 같은 요소들이 내담자의 삶 속에 그대로 녹아 실제로 혈화(血化) 내지는 육화(肉化)되도록 하는 고도의 기술이요, 기도(祈禱)라고 지적하는 것으로 만족하기를 바란다 (242쪽).... 현대적 영성이 해석학적 사건이라고 정의(定義)될 때, 그렇다면 목회…(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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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치료(상담)를 함에 있어서 우리는 목회자인 동시에 신학자이다.
현대 목회 상담이 관심하는 영성은 단순히 “심리”의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여기서의 영성은 실제적 change(변화) (전통적 언어로는 회개와 중생)를 포함하는 그 무엇이다. 여기서 말하는 영성은 人生(인생)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살아야만 하느냐는 행위와 규범의 문제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우리가 상담가로서 우리의 일을 완수하려다가 신학적으로 길을 잃게 되었다면 우리는 표지판을 무시하고 잘못된 길로 간 것이다. 우리는 치료를 할 때 신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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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상담)를 함에 있어서 우리는 목회자인 동시에 신학자이다. 즉 사람들의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은 우리들의 책임이 아니며 하나님이 우리를 그 가운데 세우셨고 천국과 세상에 있는 그의 전 가족에게 화해의 사랑을 주셨다는 것이다”(윈, 261-262쪽).
그의 이러한 지적은 신학과 심리치료에서 신학적 전제와 우선 순위를 잃어버리지 말라는 것이다.
안석모는 “영성과 목회상담”이란 글에서 심리와 상담의 범위를 포함하는 좀더 포괄적 concept(개념)으로서의 영성을 강조하면서 목회 상담에서의 영성 추구에 상대하여 설명(explanation)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