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있어서 의 자연주의 적 경향과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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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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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인 것은 이미 미개의 생활이 아니고 사람들의 계약하에 조직된 사회생활이다.교육에 있어서 의 자연주의 적 경향과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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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있어서 의 자연주의 적 경향과 루소
교육에 있어서의 자연주의적 경향과 루소
1. 계몽주의와 교육
사상과 신앙에 있어서의 종래의 형식주의에 대한 반동이고 교회의 절대주의에 대한 반동임. 교회와 국가와 사회의 계급제도와 전제정치에 대해 반항하였고 사상에 있어서 미신과 무지에 반항하였고 도덕에 있어 위선에 반항하였다.
개인의 이성, 국가의 定義(정의). 종교적 신앙에 있어서의 관용, 정치활동의 자유, 그리고 인간의 권리에 대한 절대적 신뢰를 강조.
- 부작용: 이기적 무관심과 회의주의 사회의 과장된 형식주의로 빠짐. 합리적이었으나 자연적 생활 양식에서 멀어지고 세계주의적 주장 문에 모든 국민적 지방적 감정을 상실,.
2. 쟝?쟈크?루소
인간의 행복과 인간의 안녕은 개개인의 생득적인 권리지 혜태 받을 계급의 특권은 아님. 바른 생활조직과 교육은 이 목적을 위해 존재. 당시의 학문, 예술, 정치, 교육은 이의 실현을 저해하는 것이고, 파괴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심 논점으로 하고 있음.
3. 루소의 『자연상태』론(루소의 자연관)
『인간불평등기원론』: 프랑스 혁명과 미국독립선언의 근본理論이 나타남.
정부는 국민 상호간의 「계약」의 결과이고, 그에 의해서 일부의 사람들에게 지배권이 위탁되고, 그 외의 국민은 지배계급에게 그들이 한 복무의 대가로 얼마의 봉사를 한다. 이 산태에 있어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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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약속에 의해서 이루어진 정부는 백성이 승인하지 않는다면 해체되지 않으면 안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자연상태」에 관한 定義(정의) 이 『사회계약론』에서는 변형되어 잇다는 것이다.
- 목적: 초자연적 공포정치의 지배에서부터 인간을 해방하고, 교회와 사회의 형식에 지배받지 않는 개인의 도덕적인 인격을 확립하고, 인간의 지적 자유와 능력을 입증하고, 특히 교회 및 교회의 보완물로서의 군주제에 의해서 가해진 인간감정에 대한 공포정치, 사상에 대한 절대주의, 행동에 대한 전제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다.